미국대학 장학금, 어디까지 알고 있나요? 미국대학에서 장학금 받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미국대학입학∙미국대학편입 전문 강남유학원 AESF(에이세프)입니다.
미국 대학 입학 또는 미국대학 편입 고려 시, 유학 비용이 걱정된다면 미국 유학 장학금 제도를 적극 활용해 보세요!
미국 대학 장학금은 성적을 중심으로 장학금을 주는 국내 국가장학금과 달리, 해당 대학이 필요로 하는 인재라고 판단되면 가정의 경제 상황만을 고려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단, 미국 유학 장학금은 국내 장학금 제도와 달리 구조가 복잡하고 다양하므로 관련 정보를 충분히 숙지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장학금 제도를 신청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에 이번 시간에는 미국 유학 장학금 제도를 총정리해 보고, 많은 분이 궁금해하는 미국 장학금에 대한 대표적인 오해에 대해서도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미국 대학 장학금, 그 신청 방법은?
미국 대학은 등록금과 생활비가 많이 들기로 잘 알려졌지만, 장학금 제도를 잘 활용하면 누구나 학자금 보조 혜택을 받을 수 있어 비교적 합리적인 비용으로 유학 생활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 연방 정부 장학금과 개인 및 사설 기관 장학금을 포함해 약 75만 개 이상의 장학금 제도가 있는데요.
하지만 문제는, 많은 학생이 미국 대학의 장학금 정보를 쉽게 접하기 어렵고, 또한 대부분의 장학금이 신입생 입학 시기에만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제때 준비하지 않으면 지원 기회를 놓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미국 대학 장학금을 고려하고 있다면, 반드시 입학 지원과 동시에 장학금 신청 요건과 절차를 꼼꼼히 확인하고 사전에 전략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장학금 단계별 준비
STEP 1. 나에게 맞는 장학금 찾기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장학금의 정보를 확인한 후, 학교 카운슬러 또는 재정보조 담당 부서에 문의를 해서 맞춤형 장학금 정보를 얻어야 합니다.
외부 장학금 플랫폼도 많이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Fastweb, College Board, Scholarships.com 등)
STEP 2. 신청서 작성
대학/장학금 유형에 따라 제출 서류가 달라지므로, 꼼꼼하게 점검해서 준비해야 합니다.
-
FAFSA - 온라인으로 작성할 수 있으며, 가족의 재정상황을 자세히 기재해야 함.
-
CSS Profile - FAFSA와 흡사하지만, 더 자세한 정보를 요구함.
제출 마감일 반드시 확인하세요!!
STEP 3. 추천서 및 추가 서류 제출
교사, 멘토, 지도교수 등에게 추천서를 받아서 신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추천서 요청은 미리 여유 있게 진행해야 하며, 장학금 목적에 맞춰 맞춤형으로 요청해야 합니다.
미국 장학금 종류
1. 재정보조 장학금 Need-Based Scholarship
학생의 성적과 관계없이, 가정의 소득 수준과재정상황만을 고려해 장학금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1) 연방 정부: Pell Grant, FSEOG(Federal Supplemental Educational Opportunity Grant), TEACH Grant 등
2) 주 정부
3) 미국대학 또는 기관
대학에 처음 입학하는 신입생 또는 편입생만 신청할 수 있으며, 한 번 신청하면 학년을 올라갈 때마다 업데이트되어 지속해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재정보조는 장학금은 반드시 모든 서류를 갖춰서 별도로 신청을 해야 합니다.
장학금은 학비뿐만 아니라 생활비와 기숙사까지 모두 포함하기 때문에 소득 수준에 따라서는 전액 장학금 형태로 받게 됩니다.
매년 가정의 재정상황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재정보조 장학금 신청서를 매 학년마다 새로 제출해야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일부 대학의 경우, 첫해 신청서를 통해 4년간의 장학금을 주는 경우도 있음)
※ 신청 서류
-
영주권/시민권자 : FAFSA (연방 정부 장학금 및 융자 신청용 공식 양식), CSS profile(사립대학 및 일부 기관의 자체 재정보조 신청 시 사용)
-
국제학생 : CSS report, 기타 대학별 재정보조 신청서
※ 장학금 많이 주는 학교
-
아이비리그 대학 - 하버드, 예일, 프린스턴 등 재정보조 장학금을 많이 지원해 줌
-
리버럴 아츠 칼리지 → 유학생들에게 장학금 많이 지원
-
공립대학 - 버지니아 공대, 미시간 대학교
-
사립대학 - 듀크대학교, 노스웨스턴 대학교 등
2. 성적우수 장학금 Merit-Based Scholarship
학생이 뛰어난 성적이 우수하거나 특정 분야에 탁월한 재능이 있는 학생들에게 지급하는 장학금을 의미합니다.
1) 미국대학: 성적 장학금, 특기 장학금, 재능 장학금, 리더십 장학금 등
2) 외부 기관: 정부 및 기관 장학금, 국제기구 장학금 등 (풀브라이트, UN, AMIDEAST, Soros Foundation, WHO 등)
성적 장학금은 대부분 별도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대상자로 심사를 받게 되는데요, 이 장학금은 소수의 우수한 학생들만 받을 수 있습니다.
일부 대학은 해당 장학금 신청 마감 기한이 별도로 지정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대학별 안내를 확인해야 합니다.
미국 장학금과 관련된 잘못된 오해
1. 미국유학생 장학금은 성적을 기본적으로 고려한다?
미국 장학금은 학생의 성적이나 재능이 아닌 학생 가정의 경제적 상황을 중요하게 고려합니다.
특히, 미국 명문 사립대의 경우는 성적 장학금보다 경제적인 재정 보조 제도가 더 잘 마련되어 있어, 성적이 뛰어나지 않더라도 경제적 필요가 인정되면 충분히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2. 미국 장학금을 신청하면 합격에 불리하다?
미국 장학금과 재정 보조는 대부분 입학 지원과 동시에 신청해야 하며, 대학들은 정해진 예산 내에서 합리적으로 장학금을 배분합니다.
따라서 단순히 장학금을 신청했다고 해서 입학 사정에 불이익을 받는 일은 없으며, 오히려 대학은 재정 지원이 필요한 학생에게 기회를 넓혀주는 방향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미국 유학을 처음 준비한다면 누구나 헷갈릴 수 있는 주제, 미국 유학 장학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미국유학원 강남유학원 에이세프(AESF)는 ‘입시용 스펙’이 아닌, 자신만의 문제의식과 진로 방향성을 입증할 수 있는 구체적 실행력을 갖출 수 있게 도와드립니다.
관련링크
- 이전글미국영주권, 미국이민 절차의 모든 것 A to Z 총정리 25.08.11
- 다음글잠깐! 대학선정하기 전에 고려해야할 사항 3가지! 25.08.06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